학생·학부모
'과학과제연구' 과목에 '소논문' 단어 기재 가능한가요
- 작성자
- 김*
- 회원유형
- 학생
- 작성일
- 2025-08-20
- 조회수
- 98
- 학교급
- 고등학교
- 구분
- 교과학습발달상황
- 관할교육청
- 비공개
사진 하단에 연구보고서(소논문) 작성 가능 과목: 수학과제 탐구, 과학과제 연구... 라 작성돼 있는 걸 확인했는데
그렇다면 가령 과학과제 연구 과목의 교과세특에 '~와 같은 활동을 하여, 소논문을 작성함'과 같은 문구를 작성 가능한 건가요?
- 작성자
- 답변관리자
- 답변일
- 2025-08-21
안녕하십니까? 학교생활기록부 종합지원센터입니다.
귀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질의 내용은 ‘소논문 용어의 입력 가능 여부’에 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연구보고서(소논문) 작성이 가능한 과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시 '소논문' 용어의 입력 자체를 금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연구보고서(소논문) 작성이 가능한 과목이라도 연구보고서 실적(제목, 연구 주제 및 참여인원, 소요시간)은 기재가 불가하며, 교과 담당 교사의 판단하에 이를 제외한 특기할 만한 사항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할 수 있음을 안내하여 드립니다. 더불어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센터는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법령, 규정 등 근거에 대해 안내를 해드리는 곳으로, 특정 단어(내용)의 기재 가능 여부와 표현에 대한 세부적인 판단은 해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귀하의 질의에 대한 답변은 위와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고_174쪽) 제15조(교과학습발달상황)
사.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학생들의 교과특성은 교사가 교과학습 평가 및 수업 과정에서 수시·상시로 기록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의 전 영역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기술한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술은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근거하여 학생 개인의 성취과정과 성취특성이 명료히 드러나도록 하되, 수업에서 이루어진 활동의 단순 나열이나 이미 성취기준에 명시된 지식의 단순 서술은 지양함.
* 202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고_191쪽) 표준 가이드라인
•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정도를 중심으로 기재함.
• 정규교육과정의 교과 성취기준에 따라 수업 중 연구보고서(소논문) 작성이 가능한 과목*은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연구보고서(소논문) 실적(제목, 연구 주제 및 참여인원, 소요시간)을 제외하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기재할 수 있음.
* 연구보고서(소논문) 작성 가능 과목: 수학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사회과제 연구
* 202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고_192쪽) ➋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생참여형 수업 및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 등에서 관찰한 내용을 입력한다.
※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결과를 토대로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참여도·태도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입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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