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시행 2022. 3. 1.] [교육부훈령 제393호, 2022. 1. 17., 일부개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1-27
조회수
13392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시행 2022. 3. 1.] [교육부훈령 제393, 2022. 1. 17., 일부개정.]

 

교육부(교수학습평가과), 044-203-6289

 

1(목적) 이 지침은 중등교육법 시행규칙25조에 따라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에 적용하는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 방법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적용범위) 이 지침은 중등교육법(이하 ""이라 한다) 2조에 따른 학교(이하 "학교"라 한다)의 장이 작성관리하는 학교생활기록에 적용한다. 다만, 학교 중 고등공민학교고등기술학교특수학교 및 각종 학교의 장은 해당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학교의 교육과정에 알맞게 수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3(용어의 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전산자료"란 학교생활기록부 및 관련 보조부 등을 체계적으로 전산처리한 자료를 말한다.

"전산매체"란 각종 전산자료가 기억보관되어 있는 자기테이프, 디스크 등 보조기억매체를 말한다.

"사용자"란 교육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해서 학교장으로부터 정당한 권한을 부여받은 자로서 시스템을 이용하여 관련 업무를 직접 처리하는 자를 말한다.

"원적교"란 재취학재입학(복학 포함)전입학편입학 등 학생의 학적이 변동되기 이전에 재학하였던 학교를 말한다.

4(처리요령) 학교생활기록의 자료 입력 및 정정 업무는 당해 업무를 담당하는 사용자가 수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사용자는 직접 관찰평가한 내용을 근거로 자료를 입력해야 한다.

문자는 한글로(부득이한 경우 영문으로),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로 입력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보조부는 각 학교의 실정에 맞게 계획을 수립하여 전산입력관리하되,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누가기록 방법은 시도교육감이 정한다.

학생이 전편입학, 재취학 할 경우 원적교의 장은 재학 당시까지의 상황을 입력한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자료를 전편입학, 재취학하는 학교로 이송한다.

5(자료입력항목 및 출력서식)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의 전산입력은 동일하게 한다.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의 자료입력항목과 전산처리 기본서식은 같다.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의 전산 처리된 출력서식(백상지 80g/, 용지규격 A4(210×297))은 별지 제1호 서식, 별지 제2호 서식, 별지 제3호 서식, 별지 제4호 서식과 같다.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의 전산 처리된 출력서식(백상지 80g/, 용지규격 A4(210×297))은 별지 제5호 서식, 별지 제6호 서식, 별지 제7호 서식, 별지 제8호 서식과 같다.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의 출력매수는 학생별 자료 입력의 분량에 따라 달리할 수 있다.

상급학교 입학전형을 위한 목적으로 별지 제1호부터 제8호까지의 서식 가운데 하나를 출력하는 경우, 교육부, 도교육청 또는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상급학교의 방침에 따라 입력된 내용의 일부를 제외하고 출력할 수 있다.

6 삭제

7(인적학적사항) 학생정보란에는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와 입학 당시의 주소를 입력하되, 재학 중 주소가 변경된 경우 변경된 주소를 누가하여 입력한다.

고등학교에서는 입학 전 전적학교의 졸업연월일과 학교명을 입력하며, 검정고시 합격자는 합격 연월일과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이라고 입력한다.

재학 중 학적변동이 발생한 경우 전출교와 전입교에서 각각 학적변동이 발생한 일자, 학교와 학년, 학적변동 내용을 입력한다. 학적 처리에 사용하는 용어는 별표 7과 같다.

특기사항란에는 학적변동의 사유를 입력한다. 특기사항 중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에 따른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입력한다.

8(출결상황) 수업일수란에 중등교육법 시행령45조에 따른 수업일수를 입력한다.

결석일수’, ‘지각’, ‘조퇴’, ‘결과는 별표 8에 따라 질병미인정기타로 구분하여 연간 총일수 또는 횟수를 각각 입력한다.

재취학 등 학적이 변동된 학생의 동 학년의 수업일수 및 출결상황은 학적변동 전(원적교)의 것과 변동 이후의 것을 합산하여 입력한다.

특기사항란에 결석사유 또는 개근 등 교육부장관이 별도로 정하는 내용을 학급 담임 교사가 입력한다. 특기사항 중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에 따른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입력한다.

9(수상경력) 재학 중 중고등학교 학생이 교내에서 수상한 상의 명칭, 등급(), 수상연월일, 수여기관, 참가대상(참가인원)을 입력한다.

< 삭제 >

동일한 작품이나 내용으로 수준이 다른 상을 여러 번 수상하였을 경우, 최고 수준의 수상 경력만을 입력한다.

10(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고등학생이 재학중에 취득한 자격증의 명칭 또는 종류, 번호 또는 내용, 취득연월일, 발급기관을 입력하며 원본을 대조한 후에 취득한 순서대로 입력한다.

1항에 따라 기재할 수 있는 자격증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국가기술자격증

2. 개별 법령에 따른 국가자격증

3. 자격기본법에 따른 국가공인을 받은 민간자격증 중 기술과 관련 있는 내용

< 삭제 >

고등학교의 장은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이수상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경우 별지 제3호 서식, 별지 제4호 서식, 별지 제7호 서식, 별지 제8호의 서식에 따라 입력한다.

11 < 삭제 >

12 < 삭제 >

13(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별 활동내용, 평가방법 및 기준은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교별로 정한다.

1항의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은 영역별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 등)을 입력하고, 봉사활동은 실적을 입력한다.

2항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수시간을 입력하지 않으며,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2개영역의 특기사항은 통합하여 종합적으로 입력하되, ‘진로활동영역은 별도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또한, 안전한 생활(12학년)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근거로 특기사항을 입력한다.

2항의 봉사활동 영역의 실적은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학생 개인계획에 따른 봉사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별도의 봉사활동실적란에 연간 실시한 봉사활동의 일자 또는 기간,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 활동내용, 시간을 실시일자 순으로 모두 입력한다.

2항에 따른 영역별 누가 기록은 공정성, 객관성, 투명성, 신뢰도, 타당도 등이 확보되도록 서식을 개발하여 활용하되, 학생의 구체적 활동 내용이 포함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여 관리한다.

2항 및 제3항의 진로활동의 특기사항에 진로희망분야와 각종 진로검사 및 진로상담 결과, 관심분야 및 진로희망과 관련된 학생의 활동내용 등 학생의 진로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을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6항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는 진로희망분야를 입력하지 않을 수 있다.

⑧ 「학교체육진흥법10조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용은 동아리활동란에 다음 각호의 사항을 입력 한다. 이 경우 활동 내용은 학교장이 인정한 기간 동안 수행한 것으로 한정한다.

1. 클럽명

2. 활동시간

3.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특기사항

8항에도 불구하고 정규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특기사항을 입력하지 않는다.

8항의 활동시간은 동아리활동 이수시간에 합산한다.

2항에도 불구하고 동아리 활동 중 정규교육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구성한 청소년단체 활동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단체명은 입력하되 특기사항은 입력하지 않으며, 고등학교의 경우 단체명 및 특기사항 모두를 입력하지 않는다.

2항 및 제3항에 따른 자율활동의 특기사항은 담임교사가, 동아리활동의 특기사항은 해당 동아리 담당 교사가 입력하고, 3항에 따른 안전한 생활은 담당 교사가 입력한다.

14 < 삭제 >

15(교과학습발달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는 별표 9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에 따라 시행한다.

초등학교의 교과학습발달상황은 각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교과별로 문장으로 입력하되, 1, 2학년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교과는 통합하여 입력한다.

중학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시행한 평가에 따라 교과’, ‘과목’, ‘원점수/과목평균’, ‘성취도(수강자수)’를 산출하여 각 학기말에 입력한다. 다만,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교과’, ‘과목’, ‘성취도를 입력한다.

고등학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시행한 평가에 따라 교과’, ‘과목’, ‘단위수’,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 ‘석차등급을 산출하여 각 학기말에 입력한다. 다만, 다음의 교과()는 예외로 하여 각 호의 사항을 입력한다.

1. 보통 교과 진로 선택 과목(진로 선택으로 편성된 전문 교과 포함): ‘교과’, ‘과목’, ‘단위수’, ‘원점수/과목평균’, ‘성취도(수강자수)’, ‘성취도별 분포비율

2. 보통 교과 공통 과목의 과학탐구실험및 전문 교과, : ‘교과’, ‘과목’, ‘단위수’,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

3. 보통 교과의 체육예술 교과()의 일반 선택 과목: ‘교과’, ‘과목’, ‘단위수’, ‘성취도

고등학교의 비고란에는 학교간 통합 선택교과 이수, 학적변동으로 인한 이수과목 상이 등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특기사항에 관한 내용을 간략하게 입력한다.

고등학교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다만, 체육예술 교과() 및 전문 교과의 실무과목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입력한다.

1. 체육예술 교과() : 성취수준의 특성, 실기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

2. 전문 교과의 실무과목 : 능력단위 기반의 과목별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

3. < 삭 제 >

4. < 삭 제 >

6항에 따른 중학교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입력하고, 고등학교는 모든 학생에 대해 입력하되 세부사항은 교육부장관이 별도로 정한다.

고등학교의 보통 교과 중 교양 교과는 과목명 및 이수단위를 입력하고 성취도(수강자수)’란과 석차등급란에는 ‘P’를 각각 입력한다. 또한, 중학교에서도 고등학교 교양교과(환경, 보건, 진로와 직업 등) 성격의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 경우 과목명 및 이수시간을 입력하고 이수여부에 ‘P’를 입력한다.

< 삭 제 >

전문 교과및 보통 교과[공통 과목 과학탐구실험, 진로 선택 과목(진로 선택으로 편성된 전문 교과 포함), 체육예술 교과()의 일반 선택 과목, 교양 교과()의 과목 제외]는 과목 수강자수가 13명 이하인 경우 교과’, ‘과목’, ‘단위수’,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를 입력하고, ‘석차등급란에는 석차등급이나 을 입력한다. 다만, 수강자 수가 13명 이하인 과목이 2과목 이상인 경우에 석차등급란에 석차등급또는 표기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동일하게 입력한다.

< 삭 제 >

체육예술계 중학교(예술체육 중점학교 포함)에서 학생이 선택 과목으로 체육계 과목 또는 음악미술계 과목을 이수한 경우 교과’, ‘과목’, ‘원점수/과목평균’, ‘성취도(수강자수)’를 입력한다.

학생이 자유학기에 이수한 과목의 원점수/과목평균란은 공란으로 두고, ‘성취도(수강자수)’란에 ‘P’를 입력한다. 또한,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성취도란에 ‘P’를 입력한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모든 과목에 대해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체육예술 과목은 실기능력, 교과적성 포함)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담당교사가 입력한다.

고등학교에서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로 이수한 과목[진로 선택 과목(진로 선택으로 편성된 전문 교과 포함), 체육예술 교과()의 일반 선택 과목, 교양 교과()의 과목 제외]교과’, ‘과목’, ‘단위수’,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를 입력한다.

학점제를 적용받는 고등학교는 제4, 8, 10, 15항의 이수단위또는 단위수학점수로 본다.

중학교에서 국가 재난에 준하는 상황으로 평가를 실시하지 않을 경우 원점수/과목평균란은 공란으로 두고, ‘성취도(수강자수)’란에 ‘P’를 입력한다. 또한,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성취도란에 ‘P’를 입력한다.

15조의2(자유학기활동상황)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에 학교별로 실시한 자유학기 활동 영역별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을 입력한다.

특기사항에 자유학기 활동별 담당 교사가 수시로 관찰한 활동 내용, 참여도, 흥미도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15조의3(독서활동상황) 고등학교의 개인별교과별 독서활동상황은 독서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단위로 입력한다.

독서활동상황란에 학생이 읽은 책의 제목과 저자를 교과 담당교사 또는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16(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수시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된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총체적으로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의견을 담임교사가 문장으로 입력한다.

행동특성 중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에 규정된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입력한다.

17(기타사항) 졸업대장번호란에 졸업대장의 번호를 입력한다.

구분란에 학생의 학과, , 번호 및 담임성명을 입력한다. 다만,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변경 전후의 내용을 함께 입력한다.

전공과정란에 특성화고등학교(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에 한함)의 학기별 전공 과정 및 과목, 산업체 실습과정 또는 일반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 및 자율고등학교의 개인별 과정선택 등 교육과정 이수에 따른 특기사항을 입력한다. 또한, 학점제를 적용받는 특성화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학생이 타학과 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한 부전공의 과정명을 입력한다.

사진란에 입학년도에 촬영한 천연색 상반신 사진(3.5×4.5, 전산자료)을 입력하며, 졸업학년도에 촬영한 사진으로 교체 입력한다.

18(자료의 보존) 학교의 장은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를 준영구 보존해야 한다.

< 삭제 >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라 준영구 보존하는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를 학생 졸업 후 5년 동안 학교에서 보관하고, 이후에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4, 31, 32조에 따라 보존관리하여야 한다.

학교의 장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의 학적사항의 특기사항란에 입력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제1항제8호의 조치사항과 출결상황의 특기사항란에 입력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제1항제456호의 조치사항을 학생이 졸업일로부터 2년이 지난 후에 삭제하여야 한다. 다만, 해당 학생의 반성 정도와 긍정적 행동변화 정도를 고려하여 졸업하기 직전에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4조제3항에 따른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심의를 거쳐 학생의 졸업과 동시에 삭제할 수 있다.

4항 단서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조치사항 삭제 심의 대상이 될 수 없다.

1. 재학기간 동안 서로 다른 학교폭력 사안 2건 이상으로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제1항 각 호의 조치사항을 각각 받은 경우

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제1항 조치사항의 조치 결정일로부터 졸업학년도 2월 말일까지 6개월이 경과되지 않은 경우

학교의 장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 입력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제1항제1237호의 조치사항을 학생의 졸업과 동시에 삭제하여야 한다.

19(자료의 정정) 학교의 학년도는 중등교육법24조에 따라 31일부터 시작하여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하며, 학년도 종료 시까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을 종료하고, 매 학년이 종료된 이후에는 당해 학년도 이전의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자료에 대한 정정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1항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인 증빙자료가 있는 경우에만 정정이 가능하며, 정정 시에는 반드시 정정내용에 관한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증빙자료의 객관성 여부, 정정의 사유, 정정내용 등에 대하여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친 후 학교생활기록부 정정대장(별표 101)의 결재 절차에 따라 재학생은 정정 사항의 발견 학년도 담임교사, 졸업생은 업무 담당자가 정정 처리해야 한다. 다만, 7조의 인적학적사항의 학생정보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생략할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정정대장은 교육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결재 절차를 거쳐 학기 중에는 전자문서로 관리하다가 매 학년도 말 처리가 종료되면 출력하여 증빙서류와 함께 준영구 보관한다.

학교의 장은 중등교육법30조의61항제1호 및 제2호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별지 제1호 서식부터 제8호까지의 서식 가운데 하나)를 감독감사 권한을 가진 행정기관 또는 상급학교에 제공하는 경우 교육부, 도교육청 또는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상급학교의 요청에 따라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정정대장(별표 101)을 제공할 수 있다.

학교의 장은 제4항에 따라 정정대장을 제공할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내용 중 학생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항은 제외하여 제공해야 한다.

1. 학생 본인 및 가족(보호자 포함)의 질병명 등

2. ‘인적학적사항항목의 학생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3. 18조제46항에 따른 조치사항 삭제와 관련된 내용

20(자료의 제공)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장은 지속적인 진로교육을 위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진로 관련 사항(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중 진로활동 영역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을 해당 학생(학생이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학생과 학생의 부모 등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상급학교(초등학교의 경우 중학교 및 고등학교, 중학교의 경우 고등학교를 말한다)의 장에게 전산자료의 형태로 진학이 확정된 후에 제공할 수 있다.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라 제공받은 전산자료를 해당 학생의 유예 및 재학(휴학) 기간 동안 진로교육을 위한 목적으로만 활용하여야 하며, 해당 학교급의 학교생활기록부와 별도로 관리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개인정보(진로 관련 사항) 활용 동의서는 별표 11의 서식에 따른다.

21(준용 등) 학교생활기록 작성과 관련하여 이 지침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다른 관련 법규를 준용한다.

22(재검토기한) 교육부장관은 이 훈령에 대해 훈령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202211일 기준으로 매 3년이 되는 시점(3년째의 1231일까지를 말한다)마다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개선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부칙 <61, 2008. 7. 28.>

1(시행일) 이 훈령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2(경과조치) 이 규정 시행당시 종전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된 사항은 이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 것으로 본다.

 

부칙 <141, 2009. 9. 23.>

이 훈령은 2009092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58, 2010. 1. 22.>

이 훈령은 2010학년도부터 시행한다.

 

부칙 <187, 2010. 7. 29.>

1 (시행일) 이 개정령 중 고등학교의 구분 내용(17조 및 별지 제9호 등 관련), 학생부 서식 부분 출력 내용(5조 제6항 관련) 및 출석인정 내용(별지 제8호 관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하고 그 외의 내용은 2011학년도부터 시행한다.

2 (경과규정) 이 개정령 중2009 개정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과 관련된 내용(12조 내지 제14, 15조제4항 일부 및 제7, 별지 제1호 내지 제6호의 일부 등)2011학년도에 초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2012학년도에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까지 확대 시행한 후 2013학년도에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전면 시행한다.

연도별로 적용되지 않는 대상자는 종전 훈령에 의한다.

 

부칙 <205, 2011. 2. 24.>

1(시행일) 이 규칙은 201131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1, 10조 제1항과 제2항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2(학교생활기록에 관한 경과조치) 11조 및 제14조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종전의 제11조 및 제14조의 규정에 따라 각 해당 학년도의 학교생활기록을 작성관리한다.

1. 2011학년도에 초등학교 3456학년, 중학교 23학년 및 고등학교 23학년 학생

2. 2012학년도에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3학년 및 고등학교 3학년 학생

 

부칙 <239, 2012. 1. 27.>

1 (시행일) 이 지침은 201231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19조 제2항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2 (학교생활기록에 관한 경과조치) 15조 제3, 4, 7항 및 별지 제9호의 성취평가제와 관련된 내용은 2012학년도에 중학교 1학년, 성취평가제를 실시하는 고등학교 1학년 교과부터 적용되고, 15조 제8, 9, 10항은 2012학년도에 고등학교 모든 학년에 적용된다.

15조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과 초등학생에 대해서는 종전의 제15조 규정에 따라 해당 학년도의 생활기록을 작성관리한다.

1. 2012학년도에 중학교 23학년 및 고등학교 23학년

2. 2013학년도에 중학교 3학년 및 고등학교 3학년

 

부칙 <257, 2012. 6. 29.>

1 (시행일) 이 지침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82, 2013. 2. 15.>

1 (시행일이 지침은 201331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18조 제3항은 2012학년도 졸업생부터 시행한다.

 

부칙 <20, 2013. 10. 11.>

1 (시행일이 지침은 2013년 월 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29, 2014. 1. 16.>

1 (시행일이 훈령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2 (진로희망사항에 관한 적용례) 11조의 개정규정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적용한다.

1. 2014학년도에는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2. 2015학년도에는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2학년, 고등학교 12학년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3(성취평가제에 관한 적용례) 15조제47911항의 개정규정 및 별지 제9호의 고등학교 보통 교과 성취평가제 관련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적용한다.

1. 2014학년도에는 고등학교 1학년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2. 2015학년도에는 고등학교 12학년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4(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사항 삭제에 관한 적용례) 18조제4항 본문의 개정규정은 이 훈령 시행 이전에 졸업한 학생에 대해서도 적용한다.

5(자료의 보존에 관한 경과조치) 18조제2항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 전산자료는 교육정보시스템의 폐기 처분 기능이 적용될 때까지는 학생 졸업 후 5년이 지난 후에도 보존관리할 수 있다.

 

부칙 <127, 2015. 1. 9.>

1 (시행일) 이 훈령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2 (진로희망사항에 관한 적용례) 11조의 개정규정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적용한다.

1. 2014학년도에는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2. 2015학년도에는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2학년, 고등학교 12학년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3(성취평가제에 관한 적용례) 15조제47911항의 개정규정 및 별지 제9호의 고등학교 보통 교과 성취평가제 관련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적용한다.

1. 2014학년도에는 고등학교 1학년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2. 2015학년도에는 고등학교 12학년에 한해서만 적용한다.

4(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사항 삭제에 관한 적용례) 18조제4항 본문의 개정규정은 이 훈령 시행 이전에 졸업한 학생에 대해서도 적용한다.

5(자료의 보존에 관한 경과조치) 18조제2항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 전산자료는 교육정보시스템의 폐기 처분 기능이 적용될 때까지는 학생 졸업 후 5년이 지난 후에도 보존관리할 수 있다.

 

부칙 <169, 2016. 4. 5.>

1(시행일) 이 훈령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2(자유학기 기록에 관한 적용례) 15, 15조의2 개정 규정은 이 훈령 시행일이 속한 학년도의 학기부터 적용한다.

3(국가직무능력표준 이수상황 기록에 관한 적용례) 10, 15조의 개정 규정은 이 훈령 시행일이 속한 학년도의 학기부터 적용한다.

4(자료의 보존에 대한 적용례) 18조 제2항의 개정 규정은 이 훈령 시행일이 속한 학년도의 학기부터 적용한다.

 

부칙 <195, 2016. 12. 27.>

1(시행일) 이 훈령은 201731일부터 시행한다.

2(수상경력 기록에 관한 적용례) 별지 제1호부터 제6호까지의 학교생활기록부 서식 중 수상경력란의 개정 서식은 2017년도 각급 학교 1학년부터 년차적으로 적용하며, 그 외 학년은 개정 전 서식을 적용한다.

3(진로희망사항 기록에 관한 적용례) 별지 제1호부터 제6호까지의 학교생활기록부 서식 중 진로희망사항란은 2017년도 초등학교 5학년, 고등학교의 1학년부터 년차적으로 적용하며, 그 외 학년은 개정 전 서식을 적용한다.

4(명예졸업에 대한 적용례) 별지 제7호 학적 처리에 사용하는 용어 중 명예졸업규정은 201711일부터 적용한다.

 

부칙 <243, 2018. 1. 31.>

1(시행일) 이 지침은 201831일 부터 시행한다.

2(교과학습발달상황에 관한 적용례) 15조 제4, 7, 8, 9항 및 별지 제3, 별지 제6, 별지 제9호 중 2015 개정 교육과정 관련 내용은 2018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로 적용한다.

다만, 동 조 제4, 9, 별지 제9호 중 체육예술 교과()의 성적 산출 관련 내용은 각 호에따라 2018학년도 고등학교 2, 3학년에도 동시 적용한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일반 선택 과목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일반과목으로 본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진로 선택 과목 및 전문교과2009 개정 교육과정의 심화과목으로 본다.

연도별로 적용되지 않는 대상자는 종전 훈령에 의한다.

 

부칙 <280, 2019. 3. 1.>

1(시행일) 이 지침은 201931일 부터 시행한다.

2(인적학적사항 관련 조항 적용례) 7조제1, 2, 3, 4항은 2019학년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3(진로희망사항 관련 조항 적용례) 11조의 삭제는 2019학년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13조제4항은 2019학년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4(청소년단체활동,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관련 조항 적용례) 13조제5, 6항은 2019학년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5(봉사활동 관련 조항 적용례) 13조제1, 2항은 2019학년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6(교과학습발달상황 관련 조항 적용례) 15조 제3, 6, 12, 13, 별지 제2호 서식, 별지 제5호 서식의 교과학습발달상황’, 별표 9의제4조 다목의 (1)2019학년도 중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15조제4, 6, 9, 13, 14항과 별지 제3호 서식 및 제6호 서식의 교과학습발달상황’, 별표 9 4조 라목의 (1), 같은 목 (6)()2019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연도별로 적용되지 않는 대상자는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부칙 <321, 2020. 1. 6.>

1(시행일) 이 지침은 202031일부터 시행한다.

2(교과학습발달상황 관련 조항 적용례) 15조제3, 별표 9 4조 다목의 (1), 별지 제2호 서식, 별지 제6호 서식은 2020학년도 중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15조제16, 별표 9 4조 라목 (6)()2020학년도 학점제를 적용받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연도별로 적용되지 않는 대상자는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부칙 <343, 2020. 7. 20.>

1(시행일) 이 지침은 공포 즉시 시행한다.

 

부칙 <348, 2020. 9. 28.>

1(시행일) 이 지침은 공포 즉시 시행한다.

2(교과학습발달상황 관련 조항 적용례) 15조제3, 15조제12, 15조제13, 별표 9 4조 다목의 (1), 별지 제2호 서식, 별지 제6호 서식은 2020학년도 중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15조제6항제4, 15조제16, 별표 9 4조 라목 (6)()2020학년도 학점제를 적용받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연도별로 적용되지 않는 대상자는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부칙 <365, 2021. 1. 4.>

1(시행일) 이 영은 202131일부터 시행한다.

2(청소년단체활동 관련 조항 적용례) 13조제11항은 2021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부칙 <393, 2022. 1. 17.>

1(시행일) 이 훈령은 202231일부터 시행한다.

2(교과학습발달상황 관련 조항 적용례) 15조제16, 17조제3, 별표 9 4조 라목 (6)()2022학년도 학점제를 적용받는 특성화 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연도별로 적용되지 않는 대상자는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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