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보고서, 연구보고서(소논문), 탐구보고서
- 작성자
- 박*나
- 회원유형
- 작성일
- 2023-08-13
- 조회수
- 9877
- 학교급
- 고등학교
- 구분
- 교과학습발달상황
- 관할교육청
- 비공개
- 작성자
- 답변관리자
- 답변일
- 2023-08-16
안녕하십니까?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센터입니다.
귀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질의 내용은 ‘보고서 및 연구보고서 ’에 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1. 연구보고서(소논문) 작성은 기재요령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사회과제 연구' 5개 과목만 가능합니다. 다만, 연구보고서(소논문) 작성이 가능한 과목이라도 연구보고서 실적(제목, 연구주제 및 참여인원, 소요시간)을 제외하고 특기할 만한 사항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2.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실시한 활동의 경우라도 연구보고서 형태의 산출물 실적(제목, 연구주제 및 참여인원, 소요시간)은 기재할 수 없습니다. 다만, 연구 주제의 내용을 기재할 수 없으나 주제 단어 자체를 기재 금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3. 탐구 보고서라는 용어 자체에 대해 금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교사가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수행한 교육 활동에서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이 직접 수행한 내용을 관찰·평가한 것은 기재 가능합니다. 탐구 보고서라는 용어 및 수업 산출물, 자기 평가서를 작성한 사실도 입력 가능합니다.
귀하의 질의에 대한 답변은 위와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근거 및 참고자료]
* 2023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고_29쪽) 04. 처리요령
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서술형 항목은 교사가 직접 관찰,평가한 내용을 근거로 입력하며,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실시한 교육활동 중 교사 지도하에 학생이 직접 작성한 자료는 활용할 수 있다.
*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실시한 교육활동 중에 교사 지도하에 학생이 직접 작성한 자료'로 학생부 기재시 활용 가능한 자료는 아래 사례로 한정함.
➀동료평가서, ➁자기평가서, ➂수업산출물(수행평가 결과물 포함), ➃소감문, ➄독후감
* 2023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고_80쪽) 표준 가이드라인
· 학생의 영역별 활동에 대해 교사가 상시 관찰 및 평가한 누가 기록을 바탕으로 구체적 활동 사실과 학생의 활동 태도 및 노력에 의한 행동 변화와 성장 등을 기재함.
· 정규교육과정 이수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 주도로 수행한 자울탐구활동에 한하여 학생의 특기사항만을 기재할 수 있음.
* 자율탐구활동: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주제 선정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임.
** 예) 자료 수집 능력 및 분석능력 탁월, 주제 선정시 진로와 사회 문제 연결 노력 등
*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에 자율탐구활동 학생활동 산출물(소노문 포함) 실적(제목, 연구 주제 및 참여인원, 소요시간)은 기재할 수 없음.
* 2023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고_119쪽) 표준 가이드라인
· 정규교육과정의 교과 성취기준에 따라 수업 중 연구보고서(소논문) 작성이 가능한 과목은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연구보고서(소논문) 실적(제목, 연구 주제 및 참여인원, 소요시간)을 제외하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기재할 수 있음.
* 연구보고서(소노문) 작성 가능 과목: 수학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사회과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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