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자료

[신학기 온라인 개학을 대비한 원격수업운영 실시간 연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및 사례(카카오톡, 패들렛)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4-13
조회수
1830

[신학기 온라인 개학을 대비한 원격수업운영 실시간 연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및 사례(카카오톡, 패들렛)


출연진:

조원정 경기세무고 교사

장승아 저동중 교사

김창호 안양여중 교사

   

장승아) 안녕하세요. 오늘 선생님들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플랫폼을 소개해드릴 저는 저동중학교 교사 장승아입니다.

   

조원정) 안녕하세요 경기세무고등학교 교사 조원정입니다.

   

김창호) 안녕하세요. 안양여중 교사 김창호입니다.

   

장승아) 방금 보신 영상은 제가 작년에 저동중학교 1학년 학생들과 곧 소개해드릴 과제 제출 학습 플랫폼인 구글 클래스룸, 그리고 그래픽디자인 캔버를 활용한 자유하기 수업입니다. 온라인 개학이 드디어 내일 시작하는데요. 쌤들 그동안 준비하느라 너무 힘드셨죠? 오늘 저희는 선생님들께 실시간 쌍방향 학습 플랫폼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 학습 플랫폼에 장점과 단점. 활용사례까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초등학생부터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누구나 사용하는 전국민의 플랫폼! 카카오톡. 카카오톡을 학습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면 어떨까요? 새로운 플랫폼 사용방법을 학습해야한다는 부담 없이 편리하게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과 단톡방에서 불편함 경험해보신 적 한번 있으시죠? 늦은 밤이나 이른 아침 아무 때나 쏟아지는 메시지를 볼 때나 원하지 않는데 채팅방에 초대 받을 때, 용건이 끝난 채팅방에서 나가고 싶어도 나가지 못할 때. 그래서 그런지 선생님들은 카톡을 수업에 잘 활용하시지는 않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저희가 오늘 소개해드릴 채팅방은 지금 제가 언급한 일반 단톡방과는 전혀 다른 오픈채팅입니다. 오픈채팅은 강력한 학습 및 학생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픈채팅방을 학습플랫폼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영상을 한번 보여드릴게요.

   

먼저 일반 단톡방과는 달리 카카오톡 오픈 채팅은 학생들의 휴대폰 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링크와 큐알코드만으로 학생들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픈 채팅방 입장시에 참여코드 비밀번호예요. 이걸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와 학습내용의 보안이 보장이 됩니다. 또한 방장이 있거든요. 방장이 다른 참여자들의 메시지를 가리거나 다른 참여자를 내보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장이 부방장을 지정해서 이러한 관리기능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전달할 중요한 내용은 오픈채팅의 공지사항으로 작성해서 채팅방 맨 위에 고정해서 학생들에게 상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리기능으로 일반 단체 채팅방의 불편을 상당수 보완할 수 있는데요. 딱 하나, 이 오픈 채팅방에 많은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그 학생들의 개인적인 메시지가 많이 올라오면 중요한 정보가 위로 올라가서 한참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학습 플랫폼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이거예요. 절대로 이 채팅방에는 메시지를 남기지 마라.입니다. 그러면 선생님들 지금 영상을 보고 계시는데 이 시점에서 아마 궁금한 점이 생기실 거예요. 어떻게 쌍방향 수업이 가능할까요? 카카오톡 오픈채팅과 함께 사용하면 쌍방향 수업이 가능한 플랫폼이 한 가지 더 있어요. 패들렛이 있습니다. 오픈채팅과 패들렛을 병합하면 굳이 선생님들이 화상회의를 하지 않더라도 쌍방향 피드백 수업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자 그러면 방금 전 소개해드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고 병합해서 쌍방향 피드백을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플랫폼으로 패들렛을 소개합니다. 패들렛은 익명으로 서로의 콘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구요. 쉽게 비유를 제가 해드리자면, 온라인 게시판이나 온라인 포스팅, 온라인 포트폴리오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패들렛의 장점은 굉장히 많아요. 제가 설명 드릴게요. 첫째, 글을 작성하기 위해 학생들이 앱을 설치하거나 가입을 해야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둘째, 로그인을 하지 않고 익명으로 글이나 댓글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든지 자유롭게 민주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텍스트뿐만 아니라 링크, 이미지, 파일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업로드해서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점이 더 있어요. 마지막으로 작성한 글에 댓글. 반응. 하트 등을 표시할 수 있어서 학생들과의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패들렛도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자 보시면 구글계정을 이용해서 연동을 하실 수 있어요. 굳이 가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들어가시고 무료플랜을 선택하시면 돼요. 무료는 세 개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메뉴가 복잡하지 않아서 선생님들께서 쉽게 배워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면 이 밑에 수업방에 대한 설명도 적으실 수가 있으세요. 이제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밑에 보시면, 한번 내려가보겠습니다. 배경화면에 난 나무가 싫다. 마음에 안들면, 내가 좋은 색깔로도 바꿀 수 있어요. 그리고 댓글도 지원을 할 수 있고요. 이렇게 하면 밑에 더하기 버튼이 보이실 거예요. 이 링크를 일단 학생들에게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뿌리시구요. 학생들이 링크를 누르고 패들렛에 들어가잖아요. 그럼 밑에 더하기 버튼이 있거든요. 그걸 눌러서 선생님, 온라인 수업은 몇 시부터 하나요?’ 이런 식으로 선생님들도 남기실 수 있고 학생들도 남길 수 있습니다. , 또 그 밑에 학생들이 한 질문에 대해서 선생님들이 그래, 온라인 개학은 몇시부터고 네가 어떻게 어떻게 해야 해댓글도 저렇게 바로 남길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얼굴을 노출하지 않고도 충분히 하실 수 있구요. 지금 보시는 화면은 실제로 제가 작년에 저동중학교에서 1학년, 2학년 학생과 패들렛으로 이렇게 많은 쌍방향 수업을 한 예입니다. 굉장히 귀여운 질문도 많거든요. ‘선생님, 시험이 어렵나요, 쉽나요?’ 뭐 이런 내용들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 쭉쭉 한번 내려가볼까요. 수업 활용서를 보실 수 있어요

이전글
[신학기 온라인 개학을 대비한 원격수업운영 실시간 연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및 사례(줌, 행아웃meet, 구글클래스룸)
다음글
[신학기 온라인 개학을 대비한 원격수업운영 실시간 연수]콘텐츠 활용·과제 중심 원격수업 및 사례(Q&A)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 이용문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관련 상담 및 지원포털 회원가입정보(ID,비밀번호 등) : 043-931-0832

※ 이용가능시간: 평일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웹사이트 기술적인 오류 및 관련 문의 : 1544-8442

※ 이용가능시간: 평일 10:00∼18:00 (점심시간 12:30∼13:30 제외)

교원 회원가입 인증 오류 문의 : 070-5204-0198

※ 이용가능시간: 평일 10:00∼18:00 (점심시간 12:30∼13:30 제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