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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기 온라인 개학을 대비한 원격수업운영 실시간 연수]콘텐츠 활용·과제 중심 원격수업 및 사례(Q&A)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4-13
조회수
1064

아나운서: 김도원

출연자: 김건호 대구왕선초교사, 김수호 서울사대부속초 교사

 

김도원) 네 그렇습니다. 이제 지금까지 E학습터 EBS 온라인 클래스 그리고 클래스팅에 대해서 설명을 모두 들어봤습니다. 자 그럼 이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질문에 대해서 또 다시 한번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처음에 설명해주신 E학습터에 대한 질문을 드릴텐데요. 첫 번째 질문이 E학습터에서는 게시판을 몇 개 운영할 수 있나요?입니다. 몇 개 운영할 수 있을까요?

 

김건호) E학습터는 게시판 성격이 매우 다양하거든요. 사진형 게시판부터 시작해서 공지형, 알림장으로 쓸 수 있는 공지형이나, 그리고 과제를 해 올 수 있는 텍스트형도 있고요. 아까 말씀드린 토론이 가능한 토론형도 있고.. 그러다보니까 각 과목별 특성에 맞는 다양하게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있었는데 예전에는 10개가 만들 수 있는 한계였는데 최근 15개까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선생님들께서 과제 게시판의 특성을 다양하게 편성해서 프로젝트형 과제라든가 또는 토론형 과제라든가 학급 특성 그리고 교과목 특성에 맞는 과제 게시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도원) 15개까지 운영이 가능하니까 필요하신대로 활용을 하면 되겠네요. 네 그렇습니다. 다음 질문 드릴게요. e-학습터 출결통계를 엑셀파일로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여기에서 어떤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건가요?

 

김건호) E학습터 같은 경우에는 출결확인을 아까 보여드린 자료화면과 마찬가지로 그래픽적으로도 보여주고요. 엑셀파일을 통해서 통계파일을 처리할 수 있는데 거기에는 학생들이 최초 로그인을 하고 우리 클래스에, 강좌에 들어온 시간이 표시가 됩니다. 실제 등교시간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그러한 부분들을 특정 기간을 한정해서 출력을 할 수 있거든요. 선생님들께서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 달짜리 통계라든가, 한 주짜리 통계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그런 장점들이 있습니다.

 

김도원) , 출결사항을 꼼꼼하게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확인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다음 질문은 이제 어떤 분께서 질문을 주셨는데 만약에 A학교 순환교사인데 B학교 학생을 추가로 클래스에 넣고 싶은 경우가 있을 때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질문 주셨습니다.

 

김건호) 중학교 단위나 교과목 선생님들이 이런 부분들이 많이 생기거든요. 그런 경우에는 학급학생 배정을 통해서 학교급과 학교를 실제 설정을 달리해서 그 학생을 불러들이는 방법이 있구요. 좀 다른 방법으로 선생님 메뉴에서 설정하는 방법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은 각 시도교육청 E학습터와 관련한 지원센터들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더 활용하신다면 더 효율적으로 안내 받고 진행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도원) 네 그렇습니다 자 그리고 다음 질문도 드릴게요. 어떤 분께서는 에듀넷 아이디랑 소셜 로그인 계정을 둘 다 가지고 있는데 소셜로그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에듀넷ID로 학습한 이력이 남아있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이런 경우에는 왜 그런 건가요?

 

김건호) 에듀넷 계정을 통해서 e학습터나 위두랑이나 학생의 학습이력들이 계속 관리되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학교선생님들께서 많이 공감하신느 부분이고 실제 성인인 저도 자주 실수하는 부분인데 에듀넷 학습에 특화된 계정이다보니 계속 쓰는 계정과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까먹고 소셜 로그인 계정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소셜 로그인 계정은 실제 에듀넷 계정과는 별도로 관리됩니다. 그래서 그렇게 로그인 하시게 되면 별도의 계정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즉, 두 개의 계정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서로 다른 학습이력을 갖게 되거든요. 그래서 웬만하면 한 개로 통합된 계정을 사용한느 것을 권장드리고요. 단순히 자료확인이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셜 로그인을 이용하면 되지만 오히려 학습이력을 남겨야 하고 학급을 경영하고 관리해야 하는 선생님들 입장에서는 에듀넷 계정을 활용하는 것을 권장드리고요. 학생들도 마찬가지로 또 그렇게 권장드립니다. 소셜계정은 그렇게 로그인하고 나면 안에 속성, 닉네임 이런 것들을 못바꾸거든요. 그래서 웬만하면 공부와 관련된 부분들은, 학습이력 관리와 학급 경영관리 이런 부분들은 LMS 연동이 되는 에듀넷 계정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김도원) 네 학습 이력을 관리하려면 헷갈리지 말고 한 가지 아이디로만 로그인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건호)

김도원) 잘 기억해 놓으시면 좋을 것 같구요. , 이제 다음 질문은 같은 학년에서 각자 다른 학습 콘텐츠나 일일 강좌를 구성하려고 하니 힘이 든다고 하십니다. 선생님들께서 손쉽게 강좌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궁금하다고 하시는데요.

 

김건호) 아까 저희 학교 운영 사례에서도 말씀드렸는데 학년 단위의 원격 수업이 이루어질 때 결국에는 같은 수준의 같은 내용의 콘텐츠가 서로 공유되고 진행되어야 되거든요. 그런데 개별학습에서 선생님께서 일일학습 꾸러미라고 하는 그런 여러 가지 교과목과 다른 차시를 설정하는 부분들이 상당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리고 앞서 얘기했듯이 40분 수업을 가정하고 저희가 콘텐츠를 마련할 때 이 학습들의 기본 콘텐츠는 핵심개념 위주의 짧은 5분짜리 영상이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선생님께서 손수 만드신 파워 포인트나 한글 자료 또는 다양한 동영상, 녹화 자료등을 첨부할 수 있는 그런 방법들이 또 있는데 또학급 개개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선생님들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런 자료가 공유가 된다면 특정 선생님들이 그런 부분들을 먼저 세팅, 설정을 하고 마련하시면 서로 학년 안에서 부담임 체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부담임체제는 서로의 자료를 가져갈 수 있는 이점이 있거든요. 그래서 교과목 형태로 운영하시는 중등이나 아니면 담임 체제로 운영하는 일반 초등 수준도 마찬가지로 그런 부담임 체제를 통해서 서로 협력한다면 선생님들께서 큰 어려움 없이 공통의 교육내용 그리고 그러한 부분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하셔서 학생들의 동질의 교육수준을 선생님께서 준비하시고 공유하시는 그런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김도원) 부담임 지정 기능을 이용하면 선생님들의 고충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질문 드릴게요. 다음질문은 E학습터의 평가기능을 잘 활용하고 있는데 E학습터에서는 평가문항이 기존제공교과인 국영수사과 5과목밖에 할 수 없는지 질문을 주셨습니다.

 

김건호) 그 부분 관련해서 기능 개선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거든요. 실제 저희가 온라인 학습 기간이 길어지다보니까 그런 부분은 제가 알아본 바로는 향후 개선 과제로 계속 지속 실험중이기 때문에 선생님들이 많이 활용하시고 그런 점들 많이 건의하시면 훨씬 더 빨리 가능할 것 같습니다.

 

김도원) 그렇습니다. 방금 들어온 질문이 있는데요. E학습터와 EBS와 연계 어떻게 하는지 물어보시는 거 같은데요

김건호) EBS 연계요 관련해서 지금 실시간 콘텐츠 링크를 제시되는 걸로 알고 있구요. EBS에서 어떤 콘텐츠를 가져오는지에 달렸는데 링크형 동영상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아까 말씀드린 선생님들이 마련한 학습자료 추가하는 것처럼 콘텐츠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콘텐츠 추가 기능을 활용해서 미리 확보한 URL을 입력을 하면 학생들에게는 선생님들이 기본적으로 마련한 E학습 콘텐츠와 그리고 선생님께서 준비하신 여러 가지 자료, EBS 강의 영상까지 같이 해서 단계별로 나오게 되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준비하시고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도원) , 콘텐츠 추가 기능 잘 활용해 보시면 될 것 같구요. , 다음 질문은 어떤 선생님께서는 한 과목에 100~200명 정도 되는 학생들을 관리 하고 있습니다. 좀 많은 거죠. 그럼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지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김건호) 일단 그런 경우에는 제일 문제되는 게 뭐냐하면 선생님께서 학생을 식별하는데 어려움이 많으시거든요. 그래서 좀 더 경험적인 부분이나 이런 부분을 말씀드리면 학생들과 함께 약속을 하는 거죠. 닉네임을 통일화 하는 거죠. 어느 학년, 몇 반, 누구누구 통일을 하게 해서 학생들이 스스로 고치게 하거나 아니면 효율적으로 아예 E학습터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 학생들에게 계정을 부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계정을 선생님게서 미리 설정을 하셔서 학교 기준에 맞는 내용으로 계정을 생성하셔서 학생들에게 일괄 부여를 한다면 E학습터 안에서는 원활하게 계정관리와 학생관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도원) 단순히 닉네임을 선정하는 것부터 계정을 부여하는 방법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다음 질문은 E학습터에서 국수사과영 이 다섯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을 학습하기 위해서 콘텐츠를 업로드 하고 싶은데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하십니다.

 

김건호) 저희도 그 부분에서 많은 고민을 했거든요. 왜냐하면 저희가 교과가 국영수사과 다섯과목만 있는 게 아니다보니까요. 그런데 제가 아까 말씀드린 일일강좌 형태의 꾸러미가 형성이 되면 기본적으로 비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어있는 곳에 강좌 추가기능을 이용해서 국영수사과 같은 편성되어 있는 콘텐츠를 가져오구요. 마찬가지로 선생님들께서 나의 주제 추가인가 그 기능이 있는데, 그걸 통해 콘텐츠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체육같은 경우에, 체육과 관련된 콘텐츠 동영상이나 선생님께서 미리 준비하신 동영상이 있지 않습니까 앞서 말씀드린 그런 콘텐츠 추가 기능 등을 통해서 지금 없는 교과들을 보강해서 학생들이 클래스 안에서 강좌 안에서 하루 수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그렇게 배려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김도원) 예를 들어서 자유게시판같이 만들어 놓은 다음에 거기에 영상 추가하고 이런 식으로...

김건호) , 그런 것도 가능하죠. 교과별로 클래스가 생성된 경우에는 그런 게시판을 이용해서 활용도 가능하시거든요. 실제도 저희도 운영을 해보았고요.

 

김도원) 네 그렇습니다. , 추가적인 질문이 E학습터 평가관리는 객관식만 가능한지?

 

김건호) 서술형 관련된 부분들이 준비되어 있거든요. 제가 아는 바로는 그 부분도 기능개선이 곧 이루어지려고 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시점의 문제인데 조금만 지나면 그 부분이 해소될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은 케이스에서 답변해주셔야 할 부분 같은데, 빨리 좀 해결해주십시오.

 

김도원) 계속해서 개발이 되고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김건호) , 여러모로 노력하고 계시더라고요.

 

김도원) 더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면 달아주시구요. 다음으로는 이제 클래스팅에 대해서 질문을 좀 드려볼게요. 먼저 클래스팅 같은 경우에는 스마트폰이나 PC 모두에서 접속이 가능한가요?

 

김수호) 네 맞습니다. 클래스팅은 PC에서도 접속 가능하고요. 스마트폰, 스마트폰 중에서도 안드로이드, 애플 폰, 모두가 지원이 가능하게 되겠습니다.

 

김도원) 네 그러면 선생님이 직접 만든 문제도 공유를 할 수가 있을까요?

 

김수호) , 맞습니다. 제가 아까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클래스팅에서는 문제를 만들 수가 있고요. 문제를 만들었을 때 기본적으로는 비공개입니다. 설정을 통해서 공개로 할 수 있고요. 그 공개된 자료는 그 학교에 공유가 됩니다. 그래서 원하시는 선생님께서는 그 문제를 만들어서 가져와서 쓸 수가 있겠습니다.

 

김도원) 네 그렇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질의응답시간을 가져봤는데요. 더 추가적으로 설명 드리고 싶은 부분 있으신가요, 선생님들?

 

김건호) 아까 출결 관련한 부분들이 선생님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거 같거든요. 기준을 정하기 나름인데 E-학습터 같은 경우에는 로그인과 클래스입장과 동시에 출결 확인이 되구요. 매차시와 관련된 부분에서 아까 말씀드린 LMS학습 진도 이력이 있거든요. 굳이 그런 부분들 확인한다면 매차시마다 진도율을 보고 그것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는 부분들이 E학습터에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적극 활용하시고 실제로 학급경영을 하시는 선생님들 입장에서는 결국에는 콘텐츠 중심의 활용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모습을 바로 볼 수는 없거든요. 하지만 그래프나 학생이력관리가 가능하고 실제 아침에 등교확인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도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에는 학습 이력 확인을 통해서 실제 진행이 되는지도 보면서 병행해서 전화나 SNS를 통해서 학생들의 출결관리를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까 그런 부분들을 점차 미리 고민도 하시고 선생님들과 함께 학년에서 조율해 보시고 그런 지혜로운 방법들을 많이 활용하신다면 초기에 원격학습의 정착에 있어서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김도원) , 설명을 들어보니 선생님들이 굉장히 자유롭게 활용을 할 수 있는 기능도 많고 세부적으로 많은 다양한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학부모님들도 걱정을 좀 덜하실 것 같은데요. 네 지금까지 E학습터와 EBS온라인 그리고 클래스팅에 대한 설명 들어보았고 질의응답시간까지 가져봤습니다. 콘텐츠 활용 및 과제 중심 학습지도방식에 대해서 굉장히 짧은 시간이었지만 선생님들께서 잘 설명을 해주셔서 임팩트 있게 들어봤습니다.

사상초유의 온라인개학사태 이 위기를 곧 기회로 또 온라인 기간에 학습을 통해서 에듀테크기반 미래교육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선생님들 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님들이 다같이 힘을 함쳐셔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대구 왕선초의 김건호 선생님, 서울대학교 사범대흭 김수호 선생님과 함께 진행을 해봤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김건호 & 김수호) 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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