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학교생활기록부와 학생평가에 대한 궁금증, 한 번에 해결하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4-01
조회수
12665
담당과
교수학습평가과 과장 조훈희
교육연구사 여인경(☎044-203-6289),교육연구사 한세준(☎044-203-6291)
한국과학창의재단 단장 이정규
실장 서지연(☎02-559-3950), 연구원 홍석호(☎02-559-3964)

 

학교생활기록부와 학생평가에 대한 궁금증, 한 번에 해결하세요!

◈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센터 개통·운영(4.1.(수)~)
◈ 학생부 대필 및 몰아주기 등의 근절을 위한 ‘부적정 사례 신고센터’ 운영
◈ 온라인·유선 상담으로 교사.학부모의 민원과 궁금증 해소에 기여
◈ 학생평가.학생부 관련 자료와 상담을 한곳에서 제공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시도교육청은 학생.학부모.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에 대한 궁금증과 관련 자료를 한 번에 해결.확보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센터(https://star.moe.go.kr)’를 4월 1일(수)에 개통하였다.
ㅇ 학생부는 학생지도 및 상급 학교(고입, 대입)의 선발자료로 활용되면서 학생.학부모.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료 중 하나로 인식된다.
ㅇ 하지만, 학생부 기재 관련 지침의 내용과 변경된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안내해 주는 누리집(사이트)이 없어, 많은 학부모와 교사들이 학생부 기재 방식에 대해 잘못 인식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ㅇ 이에 학생부 종합지원센터를 만들어 앞으로는 누구나 유선, 온라인, 모바일을 활용해 손쉽게 유용한 정보를 찾고,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더욱 정확한 정보와 자료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ㅇ 아울러,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2019.11.28.(목) 발표)’의 후속 조치로 지원센터에 학생부 ‘부적정 사례 신고센터’도 함께 설치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학생부 종합 지원센터는 3가지 서비스(상담 및 정보제공, 소통 강화, 신고센터 운영)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상담 및 정보제공】
□ 각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전문가로 구성된 ‘학생부 중앙지원단(총 34명)’과 센터 내 전담 전문 인력이 민원.질의 사항에 대해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한다.
ㅇ 온라인(지원 포털 내 게시판과 1:1 채팅 문의)을 통해, 학생부와 관련한 질의에 대한 답변을 거의 실시간으로 안내할 뿐만 아니라, 전문 상담원과 유선* 상담도 할 수 있다.

* (전화번호) 02-559-8091~8093, (상담 시간) 평일 9:00~18:00

□ 학생부 설명 영상(15종, 각각 5분 내외)을 8개 항목별로 게시하여 교사들이 궁금한 사항을 곧바로 찾아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ㅇ 특히, 올해부터 의무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고등학교 기초.탐구교과(군)의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하 교과세특)에 대한 도움 자료도 지원센터에서 제공해 현장 교원의 활용도와 호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ㅇ 이외에도, 정부 수립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학생부 기재.관리 법규(훈령 또는 예규)와 지침을 한 데 모아 제공함으로써 관련 연구자들에게도 높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통 강화】
□ 지원센터를 수탁.운영하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접수된 민원.질의 및 답변내용과 설문조사 결과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교사 또는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정기적으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 제공할 계획이다.
ㅇ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은 해당 빅데이터를 통해 학교 현장과 학부모가 필요로 하는 점을 파악해 향후 정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고센터 운영】
□ 학생부는 상급 학교 입시를 위한 가장 중요한 전형자료임에도 불구하고, 기재.관리 과정의 공정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ㅇ 교육부는 2019년 10월에 실시한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를 통해 학생부 내 기재금지 지침을 위반한 사례를 다수 발견하고, 학생부 신고센터 구축.운영 방안을 포함한 .대입 전형 공정성 강화 방안.(2019.11.15.(금))을 발표한 바 있다.
ㅇ 학생부 종합 지원센터 내 설치된 학생부 ‘부적정 사례 신고센터’는 학생부 대필, 허위 기재 및 부당정정 등 불법.부적정 사례를 예방해 학생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나아가 초중고 학사 운영의 공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이번 학생부 종합지원센터 개통과 함께 2017년부터 별도로 운영 중인 학생평가지원포털(https://stas.moe.go.kr)을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과 연계해 새롭게 개편함으로써, 학생평가와 학생부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o 학생평가지원포털은 학생평가의 계획 수립부터 성적산출과 피드백 제공에 이르기까지 학생평가 전반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o 특히, 최근에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수행평가와 서술형 평가 문항 등을 제공하고 상담도 지원하고 있어, 현장 교원 등의 꾸준한 이용이 예상된다.

 

□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학생부 종합 지원센터의 개통으로 학생부와 관련하여 교사와 교육부, 학부모 간 의사소통을 확대함으로써 학생부에 대한 국민의 궁금증이 해소되고, 교사의 학생부 작성 역량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 이용 안내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설명자료] 24학년도 이후에도 정규교육과정 내 비교과 영역의 주요 항목들은 여전히 대입에 반영됩니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최근본목록

TOP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 이용문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관련 상담 질의 : 02-559-8091~3

※ 이용가능시간: 평일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웹사이트 오류 및 관련 문의 : 070-7599-9261

※ 이용가능시간: 평일 10:00∼18:00 (점심시간 12:30∼13:30 제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