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자료

[신학기 온라인 개학을 대비한 원격수업운영 실시간 연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및 사례(Q&A)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4-13
조회수
2200

[신학기 온라인 개학을 대비한 원격수업운영 실시간 연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및 사례(Q&A) 


장승아) 자, 일단 Q&A로 넘어갈텐데요. 일단 Q&A 답변해주실 안양여중의 김창호 선생님 모시겠습니다. 일단 선생님 가볍게 시작을 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너무 무거워서요, 선생님께서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고 계세요?


김창호) 저 같은 경우에는 코딩 수업을 진행을 해야하는데요. 코딩수업같은경우에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요. 그래서 그 코딩 사이트하고 구글 행아웃미트를 이용해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수업 진행하면서 출결확인을 하고요. 수업 중에 학생들은 코딩 결과물이 나오는데 그 코딩 결과물을 제출을 하게 되면 그 제출물 가지고 출석체크를 한번 더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실시간 수업을 하다보면 그 시간에 컴퓨터가 갑자기 안된다거나 스마트기기가 갑자기 안돼서 접속을 못하는 친구들이 있을 수 있잖아요? 그래서 그 실시간 수업을 녹화를 해서 나중에 학생들이 그 영상을 보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장승아) 사실 저는 오늘 안내 정도만 하는 거기 때문에 구글 클래스룸을 간단하게만 설명을 드렸는데 그래도 조금 더 설명을 듣고 싶으실 것 같아요. 제가 알기로는 구글 클래스룸도 굉장히 좋은 학습 플랫폼이지만 이것을 하기까지 사전준비가 필요한 걸로 알고 있거든요. 조금 더 설명해주시겠습니까?


김창호) 일단 관리자계정을 발급 받으셔야 되는데 구글에 요청을 해서 g suite 관리자 계정을 받으셔야 돼요. 관리자계정을 이용해서 선생님들하고 학생들이 사용할 계정을 직접 만드셔야 클래스룸을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에다가 그 관리자 계정을 요청하실 때 처음 하시는 분들은 절차가 생각보다 이제 쉽지 않을 수 있구요. 발급되는데도 오늘 신청해서 내일 바로 나오는 게 아니라 오래 걸릴 때는 일주일씩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어려움이 사실 있죠.


장승아) 질문이, 댓글이 굉장히 많이 올라왔어요. smlee 아이디이신 분이 계정 받기 힘들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저희 지금 답변을 드렸는데 혹시 답변을 만족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학교 자체에서 줄 수 있기가 좀 어렵죠.


김창호) 좀 어려울 수 있어요.  


장승아) 이거 조금 더 쉽게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랬을 때 지금 아이디 주신 분들, 질문해주신 분들에게 답을 좀 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김창호) 교육청별로 조금 차이는 있어요. 일부 교육청에서, 교육청에서 g suite에 대표로 가입한 교육청이 있거든요. 그래서 학교에서 만약에 g suite 계정이 필요하다고 하면 교육청에 얘기를 하는 거예요. 교육청에서 학교에 부관리자 계정을 보내줍니다. 그러면 그 부관리자 계정을 이용해서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학생들이 사용할 계정을 만들어서 바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승아) 그러니까 선생님 말씀은, 일부 교육청에서는 교육청 단위 자체에서 g suite을 만들어줘서 조금 더 편리하게 선생님들이…


김창호) 그렇죠. 업무가 많이 줄었어요 대신에 교육청에서 일 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힘드실 수 있는데 대신에 선생님들이 많이 편해졌구요. 아마 교육청에 별도로 확인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장승아) 알겠습니다. 어…또 하나 g suite의 질문을 드릴게요. 추가적인 좋은 점은 또 뭐가 있을까요?


김창호) 두가지 정도를 말씀드릴 수가 있는데 일단 온라인 수업이 진행이 되면 학생들이 제일 먼저 해야 될 게 회원가입이잖아요. 회원가입 하는 과정에서 초등학생, 만 14세 미만 아이들은 부모님 동의를 받아야 되고 그래서 회원가입 하는 거 자체도 사실 쉽지도 않은데, g suite을 이용하게 되면 학교에서 학생들이 사용할 계정을 만들어서 보내주는 거라서 회원가입 절차가 별도로 필요하지가 않구요. 그리고 두번째는 요 g suite 계정 하나로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지금 계속 나오는 클래스룸, 그리고 행아웃미트 그리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게다가 제가 처음 질문에서 하셨던 코딩 수업 같은 경우에도 g suite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거든요.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장승아) 네, 알겠습니다. 저희 유투브 댓글창에 올라오신 분 좀 제가 해드려야 되는데 희숙김님이  질문해주셨는데. 줌에서 아이디 부르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시는데 어떻게 선생님 답변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조원정) 네, 저도 학생들과 하다보니까 학생들 아이디가 이름이 아닌 경우가 있어서 출결확인할 때 조금 번거롭더라구요. 그런데 줌의 이름바꾸기라는 메뉴가 있더라구요. 학생들이 이름이 노출되지 않을 때 연락을 해서 이름 바꾸기로 해서 실명으로, 실명으로 바꿔라 하니까 아이들이 비디오 껐을 때 이름이 다다다다 나타나서 출결확인에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선생님들께서도 그 기능을 학생들에게 안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승아)네 또 추가 질문이 제가 조금 진행이 어쨌든 바로바로 들어온 댓글을 제가 읽어드려야 되기 때문에 혹시 진행이 매끄럽지 못하더라도 조금만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은 제가 아이디를 불러드려야 될 거예요. ksj 아이디가 이게 학생관리죠? 그죠?


조원정) 네.


장승아) 학생관리시 담임 부담을 줄인 경험이 있나, 예. 저 있습니다. 하하. 맨처음에 소개해드린 플랫폼 있잖아요. 카카오톡 일반 단톡 말구요. 오픈채팅 기능을 활용을 하시면 훨씬 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조금 더 활용하셔서 선생님들이 여러가지 관리를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다음에 제가 또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거 한번만 저희가 질문을 받도록 할게요. 사실은, 앞팀도 조금 그랬고 저희도 얘기를 하는데, 음. 이런 질문을 굉장히 많이 받아요. 어떤 학습 플랫폼을 선택하는 게 좋을까?

학습 플랫폼의 기준은 도대체 무엇일까? 이것에 대해 김상옥 선생님이 한마디 해주시면 너무 감사드리겠습니다. 


김창호) 질문이…


장승아) 그래도 혹시 요거, 학교마다 너무 혼란스러워요. 학교 현장은 지금 도대체 너무 좋은 게 많이 있고 tv에선 이게 좋다고 그러고 어디 연구결과에서는 이게 좋다고 하는데…  물론 선생님 학교는 다르겠지만, 도대체 우리는 무엇을 해야 되는 것인가. 갑작스럽게 질문드려서 죄송하지만. 한번만 설명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김창호) 저의 개인적인 생각인데 평소의 알고 계신 플랫폼이 있을 거예요. 그거에 대해서 조금 생각을 같이 하시는 분들이 모여서 공부를 하시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아요. 이게 좋다, 저게 좋다 해서 그걸로 지금 당장 갈아타는 게 사실 더 힘들 수도 있거든요. 평소 알고계시는 것에 관심을 가지시고 혼자 하시면 상당히 힘들어요. 여러 선생님이 같이 모여서 하시는 게 제일 좋을 것 같단 생각까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장승아) 일단, 우선은 긴급하잖아요. 온라인 개학이니까… 일단은 학교에 맞는 걸 선택하셔서 일단 해보고 …


김창호) 네, 그렇죠.


장승아) 아마 시행착오도 아마 종종 있을 것 같애요.


조원정) 네, 그렇죠.

장승아) 네, 그렇게 하면 되구요. 또 하나의 Q&A 더 읽어드리겠습니다. 학교 컴퓨터에서 카카오톡을 설치할 수 있나요? 제가 알기로는 이게 교육청마다 다르진 않구요. 현재 온라인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학교에서 접속이 제한되어있던 카카오톡 밴드등의 접속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들 업무 컴퓨터에다가 카카오톡 피시버전을 설치하셔서 이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창호를 바라보며) 선생님 뭐 또 추가하고 싶은 거 있으시면…


김창호) 잠깐 보고 있었는데, 구글 클래스의 라이브기능 설명이라고 질문이 들어왔거든요. 구글 클래스에는 라이브 기능이 없구요. 구글에서 같이 하고 있는 처음에 말씀드렸던 행아웃밋이 라이브기능이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그 행아웃미트를 이용해서 화상회의에 들어갈 수 있는 주소를 구글 클래스룸에 링크를 걸면 학생들이 구글 클래스룸에 들어와서 그 링크 주소를 타고 네, 행아웃미트로 들어와서 실시간 라이브 수업이 가능하니까요. 저는 사실 또 그렇게 할려고 하고 있고요. 구글 클래스룸 자체에는 그 기능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승아) (조원정을 바라보며) 혹시 선생님들 뭐 또 추가하고 싶으신 거라든가 핸드폰으로 보시면서 하시고 싶은 내용 있으시면 혹시…(김창호를 바라봤다가) 하하. 라이브라서 조금 부담스러우시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 조금 더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이 있을까요?


조원정) 웹캠으로 굳이 수업을 해야되는지 그거를 질문하신 분이 여기 계시네요. 


장승아) 네네.


조원정) 네.


장승아) 아… 글쎄요. 일단은 이 소개해드린 플랫폼은 스마트폰으로 충분히 이용하실 수 있구요. 저희반 학생들, 선생님들도 담임 하시지만, 컴퓨터나 태블릿피시가 없는 학생들도 많아서 좀 걱정을 했는데 이런 상황속에서, 저희가 상황이 굉장히 다르잖아요. 그러면 그 주어진 상황 속에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거는요. 그래서 모르겠어요. 웹캠이나 노트북이나 기계가 없다는 말들이 굉장히 지금 여러군데서 나오고 있거든요. 근데 제가 아까 보시면 알겠지만은 아이들이 기계가 없는 와중에도 할 수 있는 플랫폼들을 저희가 지금 소개를 해드렸어요. 그래서 일단 그걸로 먼저 내일 개학이니까, 시작을 하시는 것을 저는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어쨌든간에 너무 힘드신 부분들…  일단은 저희가 마무리를 들어가려고 하는데 이게 저희가 실시간 방송을 하다보니까 초반 앞부분에 오디오라든가 영상의 싱크부분이라든가 이런 부분들 좀 부족한 점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런 부분은 정말 양해를 부탁을 드리구요. 마무리멘트를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제 저희가 쌍방향 온라인 플랫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이것은 사실 저희들의 개인적인 경험이에요. 그런데 개인적인 경험이 조금이나마 선생님들한테 도움이 되셨기를 저희는 바랍니다. 짧은 준비기간이에요. 또 어려움이 사실은 너무 많아요. 저희도 현장의 교사고 저는 중학교, 김창호 선생님도 중학교, 지역은 다르지만, 조원정 선생님은 고등학교거든요. 그리고 또 학생 특성 이런 것들이 또 너무나 다르고 기기의 보급 이런 것들도 지금 학교 위치마다 굉장히 많이 달라요. 그치만 저는 온라인으로나마 어떠한 방법을 어떠한 방식을 선택을 하셨던 선생님들이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시고 계신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전국의 모든 선생님 정말 고생 많으십니다. 우리도 고생 많은… 네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 저도 연구해서 이걸 하지만 안가봤어요. 불안하고 힘든 길이지만 우리 모두가 지혜를 모아서 아이들을 위해서 조금만 더 노력을 한다면 이번 온라인 개학이 앞으로 이번 대학민국의 교육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계기가 되지 않을까 저는 확신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웃으면서 만나는 그 날까지 선생님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네, 감사합니다


조원정) 감사합니다.


(일동 인사)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신학기 온라인 개학을 대비한 원격수업운영 실시간 연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및 사례(줌, 행아웃meet, 구글클래스룸)

최근본목록

TOP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 이용문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관련 상담 및 지원포털 회원가입정보(ID,비밀번호 등) : 043-931-0832

※ 이용가능시간: 평일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웹사이트 기술적인 오류 및 관련 문의 : 1544-8442

※ 이용가능시간: 평일 10:00∼18:00 (점심시간 12:30∼13:30 제외)

교원 회원가입 인증 오류 문의 : 070-5204-0198

※ 이용가능시간: 평일 10:00∼18:00 (점심시간 12:30∼13:30 제외)

닫기